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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모바일 게임 출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제작 초기부터 출시하기 까지 생기는 거의 모든 이슈에 대해 한번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첫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빌드가 잘 되다가 다음날 작업을 이어서 하려고 하니 갑자기
빌드 오류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황당하죠. 전날만 해도 빌드를 10번은 넘게 했는데 갑자기 빌드가 안된다니요.
콘솔에 빌드 오류 로그를 자세히보면
Failed to update Android SDK package list라는 오류 문구도 있고
JAVA_HOME 환경 변수에 대한 언급도 나오네요.
그래서 제일 먼저 WINDOW의 환경변수에 JAVA_HOME이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역시나 JAVA_HOME이라는 환경 변수가 없습니다.
자세한 이유를 따져보니 GPGS로그인 및 뒤끝 토큰 로그린을 연동시키려고 하는데
GPGS 패키지에서 Java를 필요로 했습니다. 즉, JDK가 필요한것이죠.
유니티 허브를 통해 유니티를 설치할 때 자동으로 SDK, NDK JDK 등등 함께 설치해주지만
GPGS는 JAVA_HOME이라는 환경변수에 등록된 자바의 경로가 필요했던겁니다.
따라서 현재 프로젝트와 연결되있는 Java를 JAVA_HOME이라는 환경변수에 저장 해줍니다.
우선 윈도우 아무 폴더에 들어가 내PC 우클릭 -> 속성 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시스템 창이 새로 열릴 것이고 여기서 좌측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탭 -> 환경변수를 선택합니다.
환경변수 창에서 아래 시스템 변수 목록에 우선 JAVA_HOME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없다면 새로 만드시고 값에 유니티 에디터에서 Edit탭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JDK의 경로를 복사하여 넣어줍니다. 이후 확인하고 혹시 모르니 컴퓨터를 재부팅해준 뒤 다시 빌드를 하면 해결!
만약 저와 같은 방식으로 하였는데도 안되면 질문 남겨주시고 혹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셨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고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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