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변수
변수는 수학에서의 x, y ,z처럼 정해지지 않고 변할 수 있는 수입니다.
다만 수학처럼 통용되는 이름을 가질 필요없이 프로그래머가 자유롭게 사용하기 편한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수는 반드시 자료형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즉 모든 변수는 자료형과 이름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2.자료형
위에서 변수는 반드시 자료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럼 자료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끼리 의사소통을 할 때 '1+1은 2야'라는 문장을 아무런 문제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숫자를 계산하는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1+1이라는 것이 1+1이라는 문자그대로 텍스트인지 1+1을 계산해서 2로 이해해야되는지 모호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변수는 반드시 자료형을 가져야합니다. 변수의 자료형이 문자라면 컴퓨터는 1+1이라는 글자로 생각할것이고 변수의 자료형이 정수라면 컴퓨터는 알아서 계산하여 2라고 이해할 것입니다.
3.자료형의 종류
이제 대표적으로 쓰이는 자료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언어마다 고유적인 자료형이 있고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자료형은 C언어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언어가 공통적으로 쓰이는 아주 대표적인 것들만 뽑은것입니다. 그러면 각 자료형과 프로그래밍으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나열해보겠습니다.
정수 - int
실수 - float
문자 - char
논리형 - bool
이 네가지만 써도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니 이 포스팅에서는 이 네가지만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변수의 선언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선언해야 합니다. 위에서 변수는 자료형과 이름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코드에서는 변수를 사용하기전에 이 둘을 정해줌으로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 자료형을 가진 my_first_int 라는 이름을 가진 변수를 선언해보겠습니다.
int my_first_int;
이해가 단번에 되시나요? 먼저 변수의 자료형을 정해준뒤 뒤에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변수의 이름을 정해주면 됩니다.
예시의 끝에 보면 세미콜론이 있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C언어에서는 모든 코드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여줘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가 되니 잊지 마셔야 합니다.
그다음 변수에 값을 설정해주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변수를 선언한 후 사용할 때는 자료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my_first_int = 3;
이라는 코드를 작성하면 선언한 my_first_int 변수는 3이라는 값을 갖습니다.
5.변수 출력
이제 변수를 선언하고 콘솔창에 출력해보겠습니다.
출력은 이전 포스팅에서 썼던 printf함수를 통해 가능합니다. 전 포스팅에서는 변수가 아닌 문자를 직접 입력하여 출력 하였지만 변수를 출력할 때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printf("자료형에맞는플래그", 변수명);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자료형에 맞는 플래그에 대해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int -> %d
float -> %f
char -> %c
bool -> %d
여기서 위에서 예시를 들었던 my_first_int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printf("%d", my_first_int);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완전한 코드를 작성해보고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6. 출력결과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코드는 복사하고 붙여넣는 습관은 실력을 늘리기에 좋지 않습니다. 직접 타이핑해보고 오타를 발견하고 고쳐나가는것이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초 단계에서는 코드를 계속 이미지로 제공할 예정이니 직접 타이핑 해 보시길 바랍니다.
** 각 코드의 초록색 글씨는 주석이라고 칭합니다. 해당 코드를 설명하고 싶을 때 코멘트를 다는것이죠. //뒤에 오는 모든 글자는 코멘트 처리되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무시됩니다.
ctrl+f5를 눌러 실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만약 빌드가 되지 않았다면 코드에 오타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행이 안되는 분들은 댓글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 때 또 뵙겠습니다.
7.실습
정수, 실수, 문자 자료형을 갖는 변수를 각 하나씩 선언하고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문자의 경우 문자를 'c' 식으로 따옴표 사이에 두어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정수형 변수 3개를 선언하고 2개의 변수에 값을 할당한 뒤 나머지 하나의 변수에 2개 변수의 합을 할당하고
각 세개의 변수를 변수1 + 변수2 = 변수3의 형식으로 출력해보세요.
어느 한 농부의 농장에 소9마리, 닭 15마리가 살고 있습니다. 이 동물들의 총 다리 수를 출력해보세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기초 - printf 와 scanf (0) | 2020.01.19 |
---|---|
C 제5강 - 자료형과 형변환 (0) | 2020.01.11 |
C 제3강 - 첫 프로젝트 시작하기 (0) | 2020.01.02 |
C 제2강 -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기 (0) | 2020.01.02 |
C언어 제1강 - C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0) | 2020.01.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젠킨스 에이전트 연결
- c언어 기초
- 구글맵
- Unreal Header Tool
- 유니티 직소퍼즐 구현
- 언리얼 기초
- 언리얼 사용자 정의 구조체
- Jenkins Build Periodically
- 언리얼
- 언리얼 빌드
- 안드로이드
- Jenkins
- UHT
- C언어기초
- Add Node
- 안드로이드 구글맵
- 깃 허브 오류 해결
- Connecting Jenkins
- c언어강의
- 알고리즘기초
- 유니티
- refusing to run with root privileges
- 깃 용량문제
- 젠킨스
- 빌드 주기
- 백준
- dfs
- C++
- 알고리즘
- Connecting Jenkins Agent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